미주 한인 치매 예방 7가지 방법


◆ 적절한 체중 관리= 살빼는것만 해도 당뇨병과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중년의 비만은 노년에 이르러 치매에 걸릴 위험을 두 배까지 높인다.

◆ 취미생활 만들기= 새로운 취미를 가져라. 새로운 기술을 익혀라, 새로운 것데 대한 공부 및 열정만으로도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 금연= 담배 오래 피우면 치매 위험도 증가. 담배를 오랜 기간 동안 피우면 뇌의 신경학적 퇴행이 빨라져 알츠하이머성 치매가 더 일찍 찾아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 친구 사귀기= 나이 들수록 친구가 있어야 한다. 노년에 접어들어서도 사회적 관계를 넓게 유지하는 이들의 인지 능력이 상대적으로 더 우수하고, 그 능력이 감퇴할 위험은 더 적다. 교회나 성당의 자원 봉사도 좋다.

◆ 규칙적인 운동= 걷기와 같은 운동을 통해 뇌 속에 혈액 공급을 원활히 하여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 운동은 치매의 예방뿐만 아니라 이미 시작된 치매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지중해식 식단= 아직 어떤 영양소, 혹은 비타민이 치매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과학적으로 불확실하다. 그러나 지중해식 식단이 좋다는 논문은 여럿 나온 상황. 고기를 줄이고 과일과 채소, 올리브 오일, 통곡물, 생선, 너트 류가 많이 들어간 식사를 하라. 고혈압을 예방하고, 따라서 치매 위험도 줄일 수 있다.

◆ 단잠, 낮잠= 수면 장애는 나이 들면서 인지 능력 저하를 부른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낮으면 알츠하이머병의 생체 표지자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더 많이 생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