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민한의원 한의학 정보 칼럼



눈 관련 질환-⑤ 비문증(飛蚊증) 혹은 안화증(眼花증)

비문증(飛蚊증) 혹은 안화증(眼花증)이 있다. Eye floaters(Muscae volitantes)라고도 한다. 겉으로 보기에 외견상 눈에는 아무런 증후가 없으나, 본인만이 느끼는 상태로 작은 날 파리나 모기 혹은 꽃잎 같은 것이 눈에 어른거리는 것이 보이는 상태다. 눈의 유리 체액(體液)이 혼탁하게 흐려져서 눈앞에 모기 모양의 반점이 나타나는 일종의 내시 현상(內視現象)이다. 때로는 구슬, 거미줄, 실 먼지, 구름, 연기 모양의 것도 보이는데 그 개수가 많은 때도 있다.

뇌 신경 조절 SNC요법으로 C3원격조절점에 컨트롤러 링을 장착하며, 동시에 심장의 관상동맥을 넓게 여는 T3-T4 지점 자극을 병행하면, 처음에 물체가 굵고 진한 것이 진료가 진행됨에 따라 색이 연해지고 크기도 작아진다. 큰 물체가 보였는데 연기처럼 연해진다고 환자는 말한다. 적게는 10회 또는 30회의 진료로 대폭 개선되는 특징이 있다.

5장 6부 중 눈의 각 부분을 5장에 연결하여 설명하는 5륜이 있다. 기륜은 기의 정기로 눈 흰자위를 말하며 폐에 속하고, 풍륜은 힘줄의 정기로 눈 검은자위를 말하며 간에 속하고, 육륜은 근육의 정기로 눈꺼풀을 말하며 비장에 속하고, 혈륜은 혈의 정기로 안쪽 눈 구석과 바깥쪽 외자(눈꼬리)를 말하며 심장에 속하고, 수륜은 뼈의 정기로 눈동자를 말하며 콩팥에 속한다.

백내장의 전통 한의학 변증으로는 간신허인 경우 수정체가 흐려져 있고, 어지럼증, 이명과 허리와 다리가 아프고, 맥이 가늘다. 비기허인 경우 물체가 뿌옇게 보이고 정신이 맑지 못하며 쉽게 피로하고 밥맛이 없다. 간열상승인 경우 머리가 아프고 눈이 깔깔하며 입안이 쓰고 목이 마르며 맥은 기타 줄의 맥이다. 비위습열인 경우 수정체가 혼탁하고 입안에서 냄새가 나며 혀는 붉고 설태가 누렇다.
이에 따른 한약 요법과 정명에 침, 신유 간유에 뜸 요법을 하기도 한다. 대개 안과에서 수술해서 좋은 결과가 온다. 그러나 사전에 뇌신경 조절 SNC 진료를 평소에 꾸준히 받으면 이를 예방할 수 있으며, 수술 후에도 문제가 남아 있으면 이를 개선할 수 있다. 보통 녹내장의 경우 안압이 올라가는데, 왼쪽 가운뎃 손가락에서 발견된 C3point에 컨트롤러로 자극을 주면, 안압이 내려가고 눈이 편해지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안압이 높으면 책도 오래 볼 수 없는데 SNC진료하고 책을 보면 오랫동안 책을 보더라도 눈이 피로하지 않다고 환자들이 증언한다.

시력이 약한 시력감퇴 혹은 약시(弱視: amblyopia)의 경우에도 C3혹은 C4 point에 컨트롤러를 장착하면 눈이 밝아지는 것을 즉시 체험할 수 있다.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지압법으로는 안와(眼窩: eye socket)가 위축된 것을 상하좌우로 넓혀서 시신경(optic nerve)을 넓혀주는 방법도 있다. 눈동자를 둘러싼 상부의 뼈 안쪽으로 손가락으로 위로 늘려주고, 아래의 뼈 안쪽으로 손가락을 대고 아래로 눌러주며, 또 좌우로 넓혀주면 된다. 노안(老眼: presbyopia), 복시(復視: diplopia, double vision)가 있는 경우에도 같은 요법으로 개선할 수 있다. 늙어서 어쩔 수 없이 그렇게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니고, 실제로 좋아지는 것이 가능하므로 여러분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

▷문의: 301-922-9239. www.NerveControlSNC.com

혜민한의원
Call.443-878-4637 / 301-922-9239
www.nervecontrolsnc.com
1%EB%A9%B4-%EB%AF%B8%EC%A3%BC%EA%B2%BD%EC%A0%9C%EA%B4%91%EA%B3%A0-%ED%98%9C%EB%AF%BC%ED%95%9C%EC%9D%98%EC%9B%90_Cf_070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