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민한의원 한의학 정보 칼럼



미주 메릴랜드 한인 안구 건조증

미국 메릴랜드 한의학정보- 엘리콧시티에 위치한 혜민한의원!

눈에서 일어나는 증상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눈이 건조한 안구건조증, 눈물이 안 나오거나 일시적으로 많이 나오는 누루증, 눈이 붉은색으로 충혈되는 안 충혈, 파리 같은 검은 물체가 눈 앞에 날아다니는 느낌의 비문증, 물체가 겹쳐 보이는 복시, 빛에 민감하거나 빛을 싫어하는 수명(羞明), 물체가 흐려 보이는 블러리 비전과 백내장, 안압이 높아지는 녹내장, 노화에 따른 노안, 어지럼증과 함께 눈이 아찔한 현훈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이중 먼저 안구건조증에 대하여 우선 알아본다.

서양의학에서는 안구건조증에 주로 대증요법으로 인공눈물이나 연고를 쓴다. 개선되기는 하지만 완치되는 것이 아니고 계속 인공눈물을 넣어야 하는 단점이 있고, 눈물샘에서 눈물이 자체적으로 분비되는 능력을 감퇴시킬 우려가 있다. 가정의학 닥터U의 한입 한 모금 요법이 있다. 한입의 음식을 삼킬 때마다 한 모금 맹물 마시기를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2주일 동안 TV나 컴퓨터 보는 시간을 대폭 줄이면 안구건조증이 해결된다고 한다. 물 부족과 지나친 눈 사용을 원인으로 본 것인데, 원인을 제거하는 매우 적절한 방법이고 혼자서도 가능하므로 이를 추천하고 싶다.

전통 한의학에서는 눈이 건조해서 껄끄러운 느낌이 있다는 의미의 목건삽(目乾澁)이라는 용어를 쓰며, 열기(熱氣)가 상부로 올라와서 안과 이비인후과를 상하게 한다고 보고 있다. 체액이 부족한 것을 음허라 하고, 지나친 열로 체액이 말라버린 것을 조열 상진, 진액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부족한 것을 비허라 한다.

음허나 혈액부족의 증상은 쉽게 눈의 피로를 느끼고, 불면이 있고, 혀나 목구멍도 건조하다. 조열 상진의 증상은 눈이 건조하면서 열감을 느끼고 가려움증이 있으며, 갈증이 심해서 물을 많이 마신다. 비허의 증상은 얼굴이 누렇고, 만성 피로가 있고, 자꾸 눕고 싶고, 식욕이 없거나 음식을 먹고 나면 식곤증이 심하다. 스트레스나 긴장이 심하거나 눈을 지나치게 사용했을 때는 간이 상하여 눈이 껄끄러운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찬죽 사죽공 등 눈 주위 혈 자리와 음허나 비허를 개선하는 침술을 쓰거나, 기국지황환 등 변증에 따른 한약을 쓴다. 또 죽침이라 하여 마른 가지로 윗 눈꺼풀 안쪽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치료하는 경우도 있다.

단방 민간요법으로 구기자는 컴퓨터 작업을 너무 하는 등 눈을 너무 써서 간 기능이 나빠져서 오는 안구건조증에 좋고, 보리차와 구기자를 겸하면 간 문제로 눈이 껄끄러우면서 눈 흰자위가 노란색이 된 황달도 개선할 수 있다.

그 밖에 기공요법에 의한 acupressure가 있는데, 2~3번째 손가락을 눈에 얹고 가볍게 천천히 5초 누르고 쉬는 것을 4~5번 하면 튀어나온 안구가 안으로 들어가게 되므로, 건조되는 것을 줄일 수 있고, 갑상선 항진으로 인한 안구돌출에도 도움을 준다. 지나치게 여러 번 하지 말고, 마사지하듯이 비비면 안 된다는 것만 주의하면 된다.
▷문의: 301-922-9239, 443-878-4637

혜민한의원
Call.443-878-4637 / 301-922-9239
www.nervecontrolsnc.com
1%EB%A9%B4-%EB%AF%B8%EC%A3%BC%EA%B2%BD%EC%A0%9C%EA%B4%91%EA%B3%A0-%ED%98%9C%EB%AF%BC%ED%95%9C%EC%9D%98%EC%9B%90_Cf_070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