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준 변호사의 이민법률상담 칼럼




한변호사의 미국 교육체험기 (2)

우리 아이 AAP (GT) 보내기 2.– GogAT test, Pool 그리고 Parent Referral

AAP가 반드시 학생들에게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부모님들이 AAP를 보내고 싶어합니다.  아이들 자체도 AAP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싫어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AAP에 대해서 개인적인 선호도가 있으신 것은 당연합니다. 이 글은 AAP를 보내고 싶어하시는 부모님과 거기에 가고 싶어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Fairfax county 에서는 AAP프로그램을 위해서 예산을 따로 정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내는 세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예산의 혜택을 보고 싶어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아이를 AAP에 보내기 원하십니다.
과연 2학년 아이들의 생활에 이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도 있으실 것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누가 AAP에 가고, 안가는지 이런 부분에 자기들끼리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말로는 가도 그만, 안가도 그만이라고 하지만, 본인 마음속은 알수가 없습니다.
AAP와 연관되는 시험이 있습니다. 2학년에서 보는 CogAT Test 입니다 .이 테스트의 성적이 AAP 진출과 큰 상관성이 있습니다. 이 시험을 잘 치러서, 성적이 좋은 경우에는 Pool에 들었다고 합니다 즉 Cut line 을 넘었다는 것입니다. CogAT test 는 10월에 있습니다.
이 시험성적이 좋아서 Pool에 드는 경우가 있고, 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Pool에 들어가거나, 아니거나 중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이 것은 학생이 어느정도 수학능력이 있다는 것을 판단하는 한가지 척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Pool에 들어도 AAP선발에 되지 않은 학생도 있고, Pool에 들지 않아도 들어가는 학생이 있습니다. 즉 Pool에 들었다고 해서 그냥 기다리고 있으면 안됩니다. 부모님이 적극적으로 움직이셔야 합니다.
 
AAP 선발에는 2학년 담임선생님의 의견도 무시하지 못합니다.  아이가 2학년인 경우, 담임선생님은 이 아이가 AAP 에 적합한지 아닌지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11월 초에  있는 Teacher’s conference 에서 해답이 나옵니다.  선생님이 생각해서 이 학생이 AAP에 적합한 경우, 담임선생님은 학무보에게 한번 준비 해 보면 어떻겠냐고 말을 해 줍니다. 저희 한국학부모님들중에서는 미국담임선생님에게 이러한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끄럽거나, 괜히 우리아이기 똑똑한지 묻는 게 되서, 주제 넘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그렇지만, 일단 Teacher’s conference에 서 운을 띄어 놓으셔야 합니다. 그래야지만, 담임선생님이 이 아이가 AAP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아이의 학교 과정중에서 특별히 우수 했던 Good Working  Sample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담임선생님의 평가와 Good Working Sample은 향후에 선발과정에서 CogAT Test 와 함께 중요한 선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해가 바뀌고,  2월이 되면, 이제 제일 중요한 서류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AAP의 신청이라고 할 수 있는 Parent Referral 이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Pool에 들었던, 들지 않았던, 이 부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만약 Pool에 들었더라도, Parent Referral을 하지 않는 경우, 학교측 판단만에 의해서 아이가 AAP에 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arent Referral을 해 놓아야지만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Pool에 들지 못한 경우는 Parent referral을 통해서 학교측에 우리아이가 AAP에 갈 수 있도록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Parent referral은 해마다 날짜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에서 오는 AAP 관련 이멜을 숙지하시고, 정확한 날짜에 신청하실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문의가 있으시면, Parent referral에서 제일 중요한 어떤 서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상준 변호사 703-256-5050, lawsjha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