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윤선의 마음치유 컬럼



일상의 인지행동치료요법 '사랑의 실천’

실천하라. 그러면 살 수 있다!




몸과 마음의 모든 문제는 문제를 안고 있는 자신의 문제 인식으로부터 시작하여 해결해야 하는 책임감과 함께 잘못된 자신의 생활습관과 사고를 변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실천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인간행동 대부분은 성장하며 익힌 학습이며 인생의 중심적인 역할로부터 비롯된 양상들에서 많은 문제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행동만이 학습의 산물만 되는 것이 아니라 부적응행동 또한 학습의 산물입니다. 부적응행동이 학습의 산물에서 비롯된 것이니 그러한 행동을 수정하고 이것을 보다 더 적응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치시키기 위해 그만큼 일상의 피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은 환자가 그 뒤로부터 무기력하게 자신을 방치하면 선고받은 날짜보다 훨씬 더 빨리 죽음을 만나게 될 수 밖에 없는 속수무책의 시간만 보내게 됩니다. 그와 반대로 죽음의 선고를 받았어도 긍정적으로 회복하려고 이것 저것 열심히 노력하는 환자는 기적처럼 완치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됩니다.

심리적인 부분도 이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아무리 유명하고 유능한 치료사나 의사라도 환자자체가 치료에 대한 열의와 행동실천을 꾸준히 하지 않는다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심리치료에서 전문가에게 자신의 인생을 내맡기고 아무것도 안하는 태도는 참으로 어리석은 선택과 행위입니다.

그런 이들은 효과 없는 치료에 대해 남 탓만 합니다. 치료사가 무능하다는 등 의사가 돌팔이라는 등하며 말입니다. 심리치료에서 행동수정의 대표적 방법으로 파블로브(Ivan Pavlov)의 고전적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스키너(B.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단계적둔화, 혐오치료, 긍정적 강화, 자기표현훈련, 모방학습, 토큰강화등이 대표적으로 꼽힙니다.

잘못 학습된 사고와 행동의 수정을 위한 치료방법으로 부정사고를 긍정화하여 행동수정실천을 돕는 긍정화요법을 예를 들면,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마다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어 행동을 강화시키고 유지하게 돕습니다.

강화물로 음식, 수면 등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과 미소, 인정, 칭찬등의 자기사랑행위나 돈, 선물 등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 등의 있습니다. 대상의 성향에 맞춰 행동수정의 절차는 먼저 대상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세부적으로 조사하여 내담자 개인에게 적절하게 보상이 될 수 있는 것을 찾아냅니다. 이는 내담자의 연령, 성별 또는 취미나 성향 등에 따라 강화물이 맞춰지게 됩니다.

저자는 여러 행동수정의 강화물을 시도해 본 경험상 가장 유익한 강화물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그에 적절한 예문을 들어보았습니다.

어떤 율법학자가 예수님의 속을 떠보려고 질문을 던집니다.
"선생님 제가 무엇을 해야 영원한 삶을 얻을 수 있나요?"
예수님은 "율법서에 무엇이라 쓰여있고 너는 그것을 어찌 읽었느냐?"
라고 반문함으로써 당신을 시험하려는 율법학자의 속셈을 읽고 있음을 드러내 보였습니다. 아울러
"네가 정말 영원한 삶을 얻고자 한다면 스스로 한번 깊이 생각해보고 답해 보아라."
는 뜻도 함께 담겨 있습니다. 이에 지식이 가득한 율법학자는 그에 똑부러지게 대답했습니다.
"네 마음을 다해 네 목숨을 다해 네 힘을 다해 네 생각을 다해 주님이신 네 하느님을 사랑하라. 그리고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고 했고 이는 하느님에 대한 전적인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의 실천으로 영생을 얻을 수 있다는 답입니다."
예수님은 이에,
"옳은 대답이다. 이제 가서 그대로 실천하라. 그러면 살 수 있다." 고 하였습니다.
또한 사도바울도 "사랑을 실천하셔요. 사랑은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 완전하게 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지혜로워지기 위해 명심해야 할 것은 바로 ‘실천’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읽거나 동조하거나 공감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거나 공부하는 것은 진정한 사랑의 실천이 아니며 진정한 자세가 아닙니다. 몸소 실천해야 합니다. 직접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행복한 자유의 삶은 사랑의 실천을 하는 일상의 경험에서 형성됩니다.

이글을 읽은 당신은 무엇을 실천하시겠습니까?
저는 함께 하는 이들에게 사랑을 실천해보겠습니다. 감사와 칭찬과 기쁨으로 시도해보아야겠습니다.

마음 디자이너 은 윤선 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