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윤선의 마음치유 컬럼



사랑 싱크로니 효과

발달이 미숙한 유아와 양육자 엄마 사이에 있어서 유아가 엄마의 동작이나 자세 그리고 감정의 표현에 영향을 고스란히 받아 엄마의 성향을 흡수하는 과정을 싱크로니시(synchrony)라고 하는데, 심리학자 칼 융은 현재가 과거에 의해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목적의식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성장과정에서 보고 자라고 겪은 인물과 환경에 의해 동시에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로 그 원리를 동시성(同時性)의 원리( principle of synchronicity)라고 융은 말했습니다. 인간의 심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그는 오랜 과거로부터의 뿌리 즉, 유전적 소인을 들었습니다. 인간의 생물학적 본능의 기초는 유전자로부터 오는 것으로 융은 인간의 생물학적 본능뿐만 아니라 선조의 경험까지도 유전으로 물려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융의 싱크로니시티에 관한 알려진 수많은 자료들에서 반복적으로 말해주는 것은 싱크로니시티란, 일어나는 우연이란 상황들이 그저 우연인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어떤 의미가 숨어 있는 사건들의 결합이라는 신비로움을 알려줍니다.
융은 우리들 일상에서 벌어지는 알 수 없는 사건들은 너무도 분명한 실제에 속한다고 보았고, 이는 사회적으로 좀 더 구체적이고 과학적 접근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도 했습니다. 싱크로니시티는 우리들 인생에 있어 행복과 불행을 가르는 큰 줄기역할을 합니다.
복잡하고 심오한 심리학이론은 접어두고 간단하게 생각해봅시다.
싱크로니시티 이론은 나의 인생이 나로부터 시작되고 이뤄지는 게 아니라 부모로부터
주변인들로부터 지금의 사회로부터 더 나아가 오랜 과거의 선조들로부터 이뤄지고 연결되어져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인종도 종교도 전통 그 모든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벗어내 던질 수 없는 운명의 줄기와 꼬리를 알아차린 이 순간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극단의 판단과 이해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 이 나라에서 태어나 사는 게 지옥 같다!"
"나의 운명은 처참하고 거지같다."
"여기서 벗어나고 싶다! 이민이나 유학을 가볼까?"
"그럼 그렇지! 내 이럴 줄 알았어. 그러니 이 모양 이 꼴이지.“

이런 생각과 판단은 결코 자신에게 이롭지 못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심리를 알고자 하는 갈망에 그치지 않고 책을 들여다보거나 공부까지 하는 이들은 자신의 무의식이 행복해지고자 하는 희망과 사랑을 갈구하는 행위가 시작된 사람들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은 행복과 사랑을 소망하고 있는 상태에 있습니다. 자신의 무의식에서 오는 소망을 부정적 생각과 분노의 에너지로 내치지 말기를 바랍니다.
알고자 하고 찾고자 하는 생각과 행위는 하지 않는 그들보다 훨씬 행복의 삶에 가까이 다가가고 있는 과정입니다. 더욱 빨리 안전하게 행복한 인생에 도달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지금 이 순간에 대한 성공률을 증감시킬 수 있습니다.

1. 어떤 책이든 정보를 접했을 때 내면에서 알아차리는 순간, 모든 것을 긍정적인 결과에 집중해서 느끼셔요.
위의 예처럼 칼융의 싱크로니시티 이론을 통해 인생이 모든 유전의 꼬리로부터 연계됨을 알아차렸을 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말고 있는 그대로 "그렇구나.""그랬구나.""그래서 이렇구나."라고 그 순간 결과를 받아들여야합니다.
결과는 단순합니다.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이거나.. 이의 선택은 나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2. 1번은 지금 일어난 현상들에 대한 나의 긍정적 반응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은 좀 더 포괄적으로 확대하여 타인들에 대한 생각을 떠올려봅니다. 위의 예를 들어, 지금 내가 이렇다면 이곳, 여기, 함께 하는 그들로 파생해봅니다. 가족, 주변인들로 넓혀보셔요.

3. 타인에 대한 생각의 정리를 해보도록 합니다.
칼융의 싱크로니시티이론에 함께 그들이 있음을 인정해봅니다. 나 혼자만이 겪는 게 아닌 그들 또한 모두 마찬가지로 다 같이 겪어왔음을 알아차립니다.

4. 나와 타인 모두 동일시하여 하나로 생각의 정리를 해보셔요.
왜세의 침략을 오랜동안 거쳐 온 역동적인 나라 속에서 사대주의와 유교사상이 강한 집단 무의식의 사회 속에서 한국사회 속에서 옹기종기모여 사는 나와 너 그리고 우리 모두 그 안에서 생존하기 위해 이렇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나 혼자만이 아니고, 그들만이 아닌 모두가 그러함을 인정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5.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되고 기쁨은 나누면 배가 된다는 동서양의 속담들이 있습니다.
영국 속담 'A Sorrow shared is half a trouble, but a joy that`s shared is a joy made double'와, 拔苦與樂(발고여락)이란 동양 속담 모두 동서양을 불문하고 인간 그 자체는 혼자서는 행복할 수 없음을 소망하고 알려줍니다.
이미 역사와 선조들은 과거로 흘러갔고 사라졌지만 그로부터 오는 전통과 문화사회의 유전은 아직 그대로 보이지 않게 우리네 삶에서 존재함을 다양한 정보와 공부를 통해 깨달아보셔요.

6. 지금까지 편협되고 왜곡된 사고를 여러분들이 접한 정보와 교육으로 사고의 폭을 확장하면서 깨닫고 알아차렸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전보다 훨씬 긍정적인 내가 되었고 나를 비롯하여 주변사람들 그리고 한국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성장한 내가 되었습니다. 인정하고 안하고의 선택은 여전히 모두가 나 자신에게 있습니다.
시작한 1번에서처럼 말입니다. 시작과 끝 모두 나의 선택과 행함으로 이뤄짐을 잊지말길 바랍니다.

7. 마지막으로 마무리해야 할 게 있습니다.
이 부분은 무지함에서 앎의 단계와 성장의 마침표를 찍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것은 바로 실천의 단계입니다. 칼융이 말한 내면의 싱크로니티시를 인생 행복을 위한 현재의 싱크로니시티로 전환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사랑 싱크로니시티 효과'라고 칭하려 합니다. 지금껏 원치 않은 수많은 영향을 받고 그 안에서 스트레스와 고통으로 불행함을 느끼고 살아왔다면 이젠 내가 긍정적인 수많은 영향을 그들에게 끼쳐 줘보셔요. 만나는 이들에게 주는 관심과 따뜻한 말 한마디는 사랑 싱크로니시티입니다.
그들이 해주길 바라고 그들이 한만큼 해줘야 한다는 계산을 던져 버려보셔요.
그냥 내가 나와 같은 그들에게 새로운 사랑 싱크로니시티를 전염시켜주셔요.
"좋은 아침! 오늘 하루도 행복 가득 가득해! "
"점심 맛있게 먹어요. 내 사랑을 담아서요."
"피곤해보이네요. 우리 점심 먹고 시원달콤한 아이스크림 먹을래요?"
“오늘도 열심히 일하는 당신 정말 멋집니다. 파이팅 하셔요!”
누군가 나에게 이렇게 아침부터 사랑의 응원을 줬다고 생각해보셔요. 없었던 이전보다 훨씬 기분이 상쾌할 거여요. 그걸 내가 먼저 그들에게 많이많이 줘보셔요.
우리는 이제 과거 사랑의 표현을 자제하고 감정표현을 절제했던 선조들의 부조화된 유전자를 되풀이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제 우리만의 새로운 사랑 싱크로니시티효과를 전달해보아요. 사랑이 넘치는 사랑 한국을 만드는 것은 나로부터 시작됩니다.

마음 디자이너 은 윤선 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