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권원장 건강컬럼



뇌졸중(腦卒中)이란? (2)

지난번에 이어 오늘은 뇌 전색과 지주막하출혈, 뇌졸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들을 소개해 볼까한다. 뇌졸중이란 많은 피를 받고 보내는 뇌혈관이 장애를 일으켜 갑자기 의식을 잃거나 운동마비를 일으키는 증세를 말함이고,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중풍을 말한다.

뇌 전색(腦栓塞)은 뇌혈관이 완전이 또는 부분적으로 막히는 것을 말한다. 원인은 심장판막증(心臟瓣膜症)이나 심장 내막염(心臟內膜炎) 등에 의해서 일어난다. 이는 괴사에 빠진 조직조각이 벗겨진다든지, 혈액의 덩어리가 혈류에 의해 운반되어 뇌동맥에 가서 혈관을 막음으로서 발생되는 것이다. 이병은 다른 뇌졸중과 달리 젊은 사람에게 많다. 증상은 토하게 되고, 의식이 없어지며 신체의 마비가 온다. 또한 얼굴이창백해지고 혈압이 떨어지면서 심각한 상태가 되기도 한다. 지주막하출혈(蜘蛛膜下出血)은 대부분이 뇌막의 세층의 하나인 지주막하에서 오는 출혈을 말한다. 원인은 가장 흔히 나타나는 것이 동맥 류 파열이며 특히 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에 의해 출혈 하는 일도 많다. 이러한 출혈은 두부외상이나, 과로, 출산, 흥분 등에 의해 일어나며 젊은 사람에게 흔히 나타난다.


증상으로는 후두부로부터 목덜미에 걸쳐 아주심한 두통이 있으며 구토가 있고, 현기증이 있으며 의식을 잃는 수도 있다. 이병은 안면이나 사지가 마비되는 일은 거의 없다. 출혈이 심하지 않을 경우는 2~3시간 후에 의식을 회복하나 고개를 미동도 못할 정도로 심한 두통을 느낄 수 있다. 이병은 발병 후1~2주 사이에 50%가 재발하고 그렇지 않으면1~2개월 내에 재발하거나 수개월 수년 후에 재발하며 사망률이 60~70%에 이르는 무서운 병이다.

뇌졸중의 예방법을 알아보면; 뇌졸중은 발병하였다하면 치명적이며 또 회복하였다하여도 재발을 많이 하여 사망하는 수가 많으므로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발생조건, 발생인자 가 무엇 인지를 알아 예방함이 중요하다. 주로 고혈압에 의해 발생되는 병이므로 고혈압의 원인 제거가 무엇보다 필요하며 사우나 나 오랜 시간의 목욕도 뇌졸중 발생의 요인이 되므로 주의하여야한다. 또한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첫째; 혈압을 정상화시켜주며 둘째; 피로를 잘 풀어주어 몸에 쌓이지 않게 하고 셋째; 과식을 피하고 넷째; 노인들은 변비가 없도록 하고, 다섯 째;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여야하며 여섯째; 매일 적당한 걷기(30~40분)운동을 생활 화 해야 한다.

뇌졸중은 후유증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재발 방지를 위해 봄과 가을철에 예방치료를 받음으로서 재발을 방지함이 중요하고, 한방 치료로 하는 중풍치료는 제대로 중풍에 대한 공부를 하고 정통으로 배운 사람에게 치료받음이 환자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충분이 치료될 수 있는 환자도 치료 의사를 잘못만나 불치의병처럼 불구로 평생을 지내는 것을 볼 때 의가(醫家)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깝기도 하고 죄스럽기도 하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몸에 이로운 차를 소개해 보면; 장양 불로 차(壯陽不老茶)이차는 고혈압, 당뇨, 허약무력증, 뇌졸중으로 인한 반신불수를 치료하여준다. 마시는 방법은 매일 세 번 식후마다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끊인 물 한사발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유송 잎(油松葉)을 봄과 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9번 찌고 9번 그늘에서 말려 가루로 만든 다음 물로 개어 껄쭉하게 만들어(이때 꿀은 반드시 달여 익혀 이용한다)용기에 담아두고 이용한다. 요즘시중의 솔잎차와 비교해봄직하다. 뇌졸중 예방에 미나리 생즙; 미나리70g 치커리30g 순무 작은 것1개 사과 작은 것 한개 귤 반개를 껍질을 벗겨 섞어 주우스에 넣고 즙을 만든다.

이때 완성된 양은 220ml 이고, 이 즙의 효험은 겨울철 일어나기 쉬운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인데 미나리 의 혈압 강화작용이 두드러지는 즙이기도 하다. 또한 미나리는 다량 섭취 시 정력을 감퇴시키는 작용도 있음을 알았으면 좋을 것 같다.

문 한의원 원장
한의학 박사 문 병권
Tel;703-642-0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