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권원장 건강컬럼



뇌졸중(腦卒中)이란? (1)

인간이 맞는 죽음의 의학적인 규정은 다른 신체의 어느 기관의 마비나 정지보다도 뇌와 심장의 활동 정지만이 엄밀히 죽음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을 만큼 뇌의 활동이란 생명과 직결되는 것이다. 이러한 뇌는 중추신경계의 주요부이며 대뇌, 소뇌, 연수로 나뉘며, 대뇌는 뇌의 약 8분의7을 차지하고 그 밑에 소뇌가 있으며, 그 옆에 연수가 있어 척추와 이어진다.

몸의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뇌가 소비하는 산소의양은 전 신체가 소비하는 산소량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뇌에서 필요로 하는 산소의양을 공급하기위해 심장에서 방출하는 혈액의 50%는 뇌로 보내지게 된다. 뜻한다. 뇌졸중은 세부적 원인에 따라 뇌 혈전(腦血栓), 뇌출혈(腦出血), 뇌 전색(腦栓塞), 지주막하출혈(蜘蛛膜下出血)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뇌 혈전으로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뇌 혈전의 원인은 뇌동맥에 동맥경화증이 심하여 혈관 벽이 헐고 좁아져 있을 때 어느 순간 이러한 혈관내강에 혈액이 굳어져 혈관 속을 막아버려 심장에서 보내지는 혈류가 차단되고 그 혈관에서 혈액을 공급받고 있던 뇌 부분에 혈액이 통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조직이 파괴되어 뇌 연화(腦軟化) 의 현상을 초래하게 한다. 뇌 혈전은 저혈압증에서도 나타나기도 한다.
동맥경화가 원인이 되고 있는 뇌 혈전은 동맥경화가 주로 노인에게 나타나므로 뇌혈전도 60세 이상의 노인에게 많이 나타난다. 동맥경화는 고혈압인 사람에게 많이 일어나므로 60세이상의 고혈압인 사람은 특히 뇌 혈전에 조심하여야하고, 또 다른 원인의 뇌 혈전은 신경매독(神經梅毒)을들 수 있는데 이는 뇌혈관이 상하여 뇌 혈전을 일으키는 것이다. 증세로는 연화 증 에서는 수개월에 걸쳐서 두통, 귀 울림, 불면, 기억력이나 판단력의 감퇴, 어지러운 뇌동맥경화증의 나타낸 다음에 일어나는 일이 많다.

발병은 급작스럽게 나타나지 않으며 의식은 대부분 잃지 않는다. 신체의 마비는 손이나, 발, 또는 왼쪽, 오른쪽 이런 식으로 한 부분씩 마비가 오며 언어와 시력의 장애도 동반한다.
뇌출혈은 뇌 속의 소동맥이 파열되어 혈액이 뇌 실질로 흘러 뇌 조직을 파기시킴으로서 일어나는 병이다. 원인은 심한 고혈압이 계속되어 소혈관이 상하게 되고 어느 시기가 되면 파열되어 뇌출혈이 일어나는데 정상뇌혈관은 상당한 압력이 가해져도 파열되지 않으나 고혈압환자 에게는 병적으로 혈관이 약해져 약한 압력에도 견디어내지 못하고 파열하게 된다. 뇌출혈역시 갑자기 나타나는 증세가 아니므로 평소 혈압관리가 중요하다. 이외에 뇌출혈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는 동맥류(動脈瘤), 혈관종(血管腫), 출혈성질환(出血性疾患), 뇌동맥경화증(腦動脈硬化證),등이 있다. 증세는 머리가 무겁고, 귀가 울리고, 불면, 어깨가 아프다는 등의 고혈압증세가 있다가 졸증 발작을 일으키는데 발작을 일으키면 갑자기 의식을 잃고 기절하여 잠깐사이 깊은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하며 토하기도 한다. 얼굴색은 붉은빛을 띠고 호흡은 크고 깊으며 맥박은 느리다.

깊은 잠에 빠진듯해 보이나 하품을 하기도하고, 오줌을 싸며, 열도 수반한다. 혼수상태를 지속하는 시간은 수 시간에서 수일까지이나 지속시간이 길수록 생명에 위험하다. 대체로 24시간 이내 깨어나면 크게 위험한 징조는 아니다. 뇌전색과 지주막하출혈 의 증상들과 뇌 졸증의 예방법은 다음에 이어 연재토록 하겠습니다. 항상 애독해 주시고 격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 한의원 원장
한의학박사 문 병권
Tel;703-642-0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