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권원장 건강컬럼



전립선비대증(前立肥大症)

전립선은 남자에게만 있는 것으로 무게가 15mg이고 정액을 만들어내는 요도주위의 분비선으로서 방광의 출구에 있으며 후두요도를 고리모양으로 감싸고 있다. 전립선비대증이란 나이든 사람에게만 발생하는 것으로 의학적으로도 요도주위 분비선의 증식을 말한다.
정상적인 전립선은 호도크기인데 비대해지면 밀감크기에서 심하면 사과크기까지 붓게 되는데 이때의 증세를1,2,3.기로 나누어알아보면
1기; 후부 요도의 불쾌감, 소변을 자주 보며 소변을 보고 싶다고 느끼면 참을 수 없게 되거나소변을 볼 때 아랫배에 강한 힘을 주어야 하고 잠자리에 들어 몸이 따뜻해지면 이런 현상이 더욱 심해지는 증상.
2기; 자기 자신은 소변을 다 보았다고 생각하나 전립선이 자꾸 커져가기 때문에 소변은 자꾸만 찔끔찔끔 나오며 소변줄기 또한 가늘어지고 약해지기도 한다. 이런 증세가 나타날 무렵 감기에 걸린 다든지 과음, 과로, 또는 성교 후 갑자기 소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급성요폐(急性尿閉)라 한다. 이 급성 요폐 가없어지고 잔요(殘尿)가 천천히 불어나서 만성의 요폐가 계속되면 방광의 근육이 완전히 늘어나 만성 방광염이 되기도 한다.
3기; 소변보는 횟수가 병적으로 많아지고 소변양이 늘고 입이마르고 물을 자주 먹게 되며 물을 많이 마셔도 체내수분이 부족해져 피부가 건조해지고 탄력을 잃게 되며 주름이 늘고 입술이 트는가 하면 혀도 갈라지며 입에서 냄새 또한 심해진다. 더 심해지면 몹시 무기력해지고 설사, 코피, 치조출혈(齒槽出血)이 발생되기도 한다.
예방법과 치료를 살펴보면; 전립선비대증에는 현미 채식요법이 매우 효과적이다. 이는 현미로 지은 밥을 주식으로 하고 반찬은 주로 녹색야채를 섭취하도록 하는 것인데. 식사량은 평소보다 조금 작게 하고 또한 식물성단백질이나 식물성지방을 섭취함이 필요하다.
*권장 식품; 곡류 및 맥아, 청국장, 우유, 토마토, 당근,
*금기 식품; 커피, 홍차, 자극성이 있는 식품, 동물성 지방유 와 튀김음식.
한방으로는; 50대 이후 팔미환(八味丸)을 계속복용하면 전립선비대를 예방할 수 있으며 치료처방으로는 팔미환합등룡탕(八味丸合騰龍湯이처방은 주로 뚱뚱하고 안색이 보통이고 심장아래부위는 조금긴장 되어있고 배꼽아래부위는 허약한사람으로 비뇨곤란과 소변빈삭(小便頻數)을 호소할 때) 을 사용하면 치료효과가 대단히 크다. 전립선비대에 도움을 주는 건강차를소개해보면;
은행차(銀杏茶); 양기를 튼튼하게 하고 조루를 방지하며 특히 소변이 잦은 것을 치료하여주는 이차를 매일2~3회 한 번에 한 숟가락씩 끓인 물로 풀어 복용한다. 만드는 방법은 껍질을 벗긴 은행을 쪄서 말린 다음 가루로 만들어 꿀로 개어 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두었다 사용한다.
문 한의원 원장
한의학 박사 문 병권
Tel;703-642-0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