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권원장 건강컬럼



정맥류(筋廇)

정맥류는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사람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사람이거나 임산부에게서 잘 발생하며 하지내측이거나 종아리뒤쪽의 근맥이 확장되어 융기되었고 그 색깔이 청자색을띠는데 서있으면 더욱 심해지고 누워있으면 뚜렷하게 소실되기도 한다.
심하면 발목 발등에 함요성 수종이 발생되고 하루 밤 휴식하고 난 아침에는 종창이 경감되기도 하는데 일부환자는 혈전성 표재정맥염이나 출혈을 합병한다.
이 정맥류는 복재정맥의 판막의 구조와 기능의 장애, 혈관 벽의 본질적인 약함, 높은 관 강 내 압력, 또는 드물게 동. 정맥류에 의해 생긴 확장되고 비틀린 표재정맥 이기도하다. 정맥류는 원발성 정맥류와 속발성 정맥류로 분류 될 수 있다. 원발성 정맥류는 표재 정맥계에서발생하고,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2~3배 정도 흔히 발생한다. 환자의 절반정도가 정맥류의가족력을 갖고 있다.
속발성 정맥류는 심부정맥 부전이나 관통 정맥의 부전 ,측부 정맥의 역할을 하는 표재정맥의 확장을야기하는 심부정 폐색에 의해 초래된다.
정맥에 정맥류가 있는 환자는 흔히 그들 다리의 미용적인 외관에 관심을 가지기도 하는데 증상은 장기간 기립 시에 다리의 둔통이나 압박감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이는 다리 거상에 의해 호전되기도 한다.
또 한편으로는 다리는 무겁게 느껴지고, 경도의 발목 부종이 생길 수도 있으며 광범위한 정맥류는 발목 주위에 피부 궤양을 야기 할 수도 있다. 표재정맥혈전은 재발하는 문제가 있고 드물게는 정맥류 파열과 출혈이 생길 수 있다
그러면 한의학에서는 정맥류를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는지 자세히 한번 살펴보면;
*어혈근맥증(瘀血筋脈證), *열어근맥증(熱瘀筋脈證), *혈조근연증(血燥筋攣證)으로 나누어 구분하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어혈근맥증(瘀血筋脈證);청근(靑筋)이 굵고 융기되어 있는데 심지어 지렁이가 뭉쳐 있는것 같고 사지가 무거우면서 아픈 증상으로 이런 때에는 활혈통경(活血統經)시키는 통경활락환(通經活絡丸)을 사용한다.
*열어근맥증(熱瘀筋脈證);청근이 노출되어 피부에서 돌출 되었는데 사지가 종창되고 아프며피부가 붉고 만지면 뜨거운 감이 나는 증상으로 이때에는 청열이습(淸熱利濕)하고 양혈활혈(凉血活血)하면서 당귀적소두산(當歸赤小豆散)을 가감해서 쓰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혈조근련증(血燥筋攣證);근맥이 뭉쳐 있는 것 같은데 맺혀서 종류로 되기도 하며 단단하고 자색으로 기분이 좋으면 안정되고 성을 내면 아파지는 증상인데 이때에는 청열해울(淸熱解鬱)양혈서근(養血舒筋)시키면서 당귀용뇌환(當歸龍腦丸)을 가감하여 치료해야 된다.
정맥류는 보전적인방법으로 치료 될 수 있다. 다리를 주기적으로 거상시키고, 장시간 서있는 것을 피하고, 탄력지지양말을 사용할 때 증상이 흔히 감소된다. 외부압박스타킹은 정맥내의 정수압의 균형을 제공해 주며 작은 정맥류는 경화용제를 사용하는 경화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수술요법은 증상이 심하고 표재정맥혈전이거나 피부궤양이 생긴 환자들에서 시행한다.
문 한의원 원장
한의학박사 문 병권
Tel;703-642-0860